안녕하세요. 알에스코리아 Eren 입니다.
금번 포스팅은 가스 계측기 내 센서, 그리고 그 센서를 교체하는 주기에 대해서 말씀 드려볼려고 합니다.
물론 저희 블로그를 봐 주시는 분들께서는 이미 가스 계측 및 측정 산업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이 많아
금번 포스팅의 내용을 유추하실 수 있으실 듯 하나,
반대로 생각하면 일반 유저분들께서는 가스 계측기를 사용하면서 해당 기기가 무슨 구조로 측정이 되는건지, 안에 들어있는 센서라는 건 뭔지, 그 센서를 교체해야 한다는데 대체 이건 무슨 소리인지 하실 겁니다.
그래서 일단 센서 교체가 왜 필요한지, 그것은 무언인지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안 이슈로 센서부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 섹션은 블러 처리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진은 WANDI 사의 GASTIGER2000 기기입니다. 최대 7가스 까지 측정이 가능한 아주 획기적인 친구죠.
사진 내 기기는 4GAS(O2.CO.H2S.EX) 구성으로 된 기기네요.
보시다시피 계측기 내엔 센서가 있습니다. 센서가 존재하지 않는 계측기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마치 배터리 없는 전기차 같은 느낌일까요..
그 정도로 센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스를 감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백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이 과정에 있어 가스를 감지하는 센서가 없다면, 나머지 부품들은 무용지물이겠죠.
자. 센서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으니 이젠 이 너무나!!! 중요한 센서를 교체하는 주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해당 사진은 실제 수리 점검 내역서로 발송되었던 내용 중 일부 입니다.
한눈에 딱 봐도 윗층에 있는 센서와 센서 기판의 상태가 너무도 심각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건은 2016년 이후로 산소 센서를 교체한 적이 없어 제조 이후로 8년이 지난 상태라
꽤 부식이 진행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식이 심하게 되는 센서는 O2(산소) 센서의 경우가 95% 인데요,
왜 이렇게 산소 센서는 부식이 자주 되어 저희를 괴롭게... 그리고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에게도 두통을 유발할까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지구에 사는 이상 어쩔 수 없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자... 이것이 무슨 말인가 하면 지구엔 산소가 존재하여 인류 및 다양한 생물들이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저 조차도 산소가 없다면 1분안에 사망에 이르게 될 것 입니다.
갑자기 센서얘기를 하다가 지구..? 산소?? 의문이 드실겁니다.
자, 위에서 말씀을 한번 드렸습니다. 센서는 가스를 감지합니다. 따라서 가스가 없다면 센서는 반응하지 않겠죠.
하지만 이 지구상엔 산소라는 가스는 너무나 많습니다. 즉, 산소센서는 어쩔 수 없이 이 대기중의 산소라는 가스를 매일매일 감지하기 떄문에 센서 수명이 타 센서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닳을 수 밖에 없습니다.
브랜드마다 다르겠지만, 산소센서를 포함한 황화수소, 일산화탄소 센서 또한 산소 센서와 똑같은 '전기 화학식 센서' 입니다. 해당 전기화학식 종류의 센서는 측정 원리는 모두 똑같습니다.
센서 내 존재하는 전해질을 소모하며 측정이 되는데, 해당 전해질은 유사 액체의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사진상 이미지같이 제때 교체를 하지 않으면 부식이 상당부분 진행됩니다.
그럼 센서는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하나요?
실제로 근무를 하면서 엔지니어로써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단연코 1순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산소센서는 1년 6개월~2년 , 산소를 제외한 타 센서들은 평균적으로 2년이나 평균적으로
가스가 매번 발생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사용 수명이 좀 더 깁니다.
실제로 2016년도 제작된 기기 중 황화수소와 일산화탄소 센서는 멀쩡한 경우도 꽤나 많습니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센서(사진 속 파란색 센서) 는 역시 산소센서 입니다.
1년 남짓한 기간동안 교체된 센서들 입니다. 알에스코리아에선 보다 정확한 센서 주기를 파악하기 위해
교체한 센서는 보관하여 해외 본사에 전달합니다.
타 부품 보안 이슈로 일부분이 블러 처리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센서(사진 속 파란색 센서) 는 역시 산소센서 입니다.
이렇게 저희 알에스코리아에선 영국 CITY 브랜드의 정품 센서를 사용하여 교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호환이 가능한 타 저렴한 브랜드의 센서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센서의 수명 및 안전성을 위해
해당 브랜드의 센서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 엔지니어로써 알아주셨으면 하는 포인트로 말씀드립니다.ㅎㅎ
또한 해당 센서에는 'NONSPILLABLE' 이라고 적혀져 있습니다
spillable 은 ' 넘쳐 나올 수 있는' 뜻의 의미이며 앞에 NON은 부정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합성어로써 최종적으론 '넘쳐 흐를 수 없는' 라는 뜻을 지닙니다.
제조사에서도 자신있게 센서 자체에 해당 문구를 기재할 정도로 센서 누액정도가 사용 기간에 비해 타 브랜드 센서와 비교하면 꽤나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경쟁사인 타 A사의 브랜드의 센서같은 경우에는 해당 문구가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
따라서 이런 품질 높은 퀄리티의 '정품' 센서를 사용하여 수리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 !!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저누액을 자랑하는 해당 브랜드의 센서여도 중간 교체없이 오랜시간동안 사용시에는 누액이 상당부분 진행됩니다
오늘은 가스 계측기 내 센서란 무엇인가에 대하여와 그 센서의 수명 및 교체 주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께서 조금은 어려운 가스계측/측정 산업에 대해서 이 포스팅을 통해
한 발자국만이라도 조금 더 이해가 되셨다면 전 그것만으로도 만족합니다.
쓰다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에어컨 때문에 실내/외 온도가 극명한데, 이럴 때일수록 감기에 걸리기 쉬우니 몸조리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EREN 이였습니다.
저희 알에스코리아는 단순 제품 판매 외에 자체검교정 / 국내수리(A/S) / 제작출고 / 설치공사 등 가스 특화 업체입니다. 다양한 환경에 시연 / 실사 / 납품 / 수리 / 설치공사를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가스를 측정하는 환경에 1:1 맞춤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알에스코리아 수리 및 재고실
'RSKOREA 라인업 > 가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DW-500 가스측정기의 GPS와 실시간 통신 기능 차이에 대한 사례들 (2) | 2024.11.15 |
---|---|
납품] 고온의 소성로에서의 CO2 측정 휴대용 펌프식 가스측정기 GASTIGER 2000 CO2 (2) | 2024.11.15 |
설치] 대형 선박 석탄 보관실 밀폐공간 FIX800 O2 CO H2S LEL 4대가스 설치! (3) | 2024.11.15 |
납품] 공공기관(초등학교) 대기질 측정 위한 FIX800 NO2 와 미세먼지 소음 측정기 납품 설치 (5) | 2024.11.15 |
납품] 일산소재 국가기관 연구소 CO2 분석장비 납품 (6) | 2024.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