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SKOREA 라인업/가스

이전설치] 노원 서울동북선 터널공사 밀폐공간 안전용 4대가스 측정기 FIX800 4GAS O2 CO H2S EX 이전설치 공사

by 주식회사 알에스코리아 2024. 10. 31.

안녕하십니까 알에스코리아 기술영업부 정필승 대리입니다.

알에스코리아 블로그에서 노원구 라고 치면 비슷비슷한 포스팅이 여러 개가 검색됩니다.

즉 담당 업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구간의 터널공사에는 저희 제품이 모두 들어가 있다는 뜻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참고용으로 제일 사진 잘나온 블로그 링크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rs-korea1/223161430009

 

설치] 노원구 서울 경천철 동북선 터널공사 밀폐공간 안전용 4대가스 측정기 FIX800 4GAS 및 현황판

안녕하십니까 알에스코리아 정필승 대리입니다. 매번 똑같은 포스팅을 하는 것 같아서 쑥스럽습니다만 이번...

blog.naver.com

 

해당 현장의 제품 설치는 아래 몇 가지의 핵심적인 포인트가 공통적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1. 발파 및 작업중 발생하는 분진 대비.
  2. 우수 등으로 부터 기기 방호
  3. 이전설치 편의를 위한 자석형 함체
  4. 이전설치 편의를 위한 여분의 전선

5~6개 현장이 동일한 시스템으로 구축 되어있습니다. 오늘은 굴착 공사 진행 과정에 따른 이전설치 의뢰를 받아 현장에 방문하였습니다. 의뢰 현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13정거장

:서울 노원구 하계동 266

(기아자동차 앞)

●112E환기구

서울 노원구 하계동 266

(한국교통안전공단 노원검사소 앞)

●111E 환기구

서울 노원구 하계동 271-7

(하계5단지아파트 앞)

●109E환기구

서울 성북구 장위동 311-20

(장월SH빌 1단지 앞)

전설 포설 작업이나, 장비 이동은 편리하게 되어있어 간단하게 작업 사진만 공유하고 특이사항 정리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작업순서입니다.

  1. 측정기에 전원 공급 및 통신선 유선 연결되어있는 전광판 전원 OFF
  2. 측정기 이전 설치
  3. 전원 재 포설
  4. 결선 및 동작 확인

모두 동일한 시스템으로 작업합니다.

113 정거장|


 
 
 
 

작업 시작 전 기준으로 여전히 정상적으로 가스가 측정되고 있습니다. 해당 정거장 설치 했을 때가 분명히 기억과 사진에 남아있는데 벌써 이렇게 깊게 들어가 있습니다. 한가지 변수는 철골 구조물에 자석으로 고정하려 했는데, 작업 차량과 작업자 이동등의 이유로 별 수 없이 양생되어있는 콘크리트 벽에다 고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역시 현장은 변수 투성이 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내려갔으나 이거, 별도의 공구를 들고 내려와야겠네요.

112 환기구|


 
 
 
 

두번째 현장은 112 환기구입니다. 전원을 내린 후 제품을 분리해보니 사진과 처럼 함체내에 물과 이물이 조금 고여있습니다. 안전용 보양 스트리폼 등 때문에 빔 안에 고인 물이 제품으로 침투한 것 같습니다. H 빔의 면쪽이 아닌 H 빔 안쪽에 설치된 것과 안전용 보양테이프 작업이 추가된 것 때문에 위에서 내려오는 물이 원활하게 빠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내부를 청소하고 전원을 넣었더니 다행히 정상 작동합니다. 현장에 설치하는 경우 비를 피하는 것도 좋지만 물이 고이지 않는 곳에 설치를 하시길 바랍니다. (최초설치 이후 자체적인 이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113 정거장과 마찬가지로 수평구 초입에 제품을 설치하고 정상작동 확인까지 마무리 하였습니다.

111E 환기구|


 

 
 
 
 

3번재 환기구입니다. 작업환경이 열악한건 둘째치고, 환기구마다 호이스트가 들어갈 만한 깊이가 아니다 보니. 불안 불안한 임시계단을 오르 내리는 것이 보통일이 아닙니다. 어째 현장 분들이나 매니저분들이 다들 날씬하시더라니 매일 이렇게 계단운동을 하면 살이 찔래야 찔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모두들 무릎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현장도 콘크리트 양생작업중에 자체적으로 측정기를 한번 이전한 것 같습니다. 해체 후 재포설하여 정상 측정 완료했습니다.

119E 환기구|


 
 
 
 

드디어 마지막관문입니다. 4개 현장중에는 작업 공간이 가장 깨끗하네요. 그렇다고 해서 계단 오르내리는게 쉬운일은 아닙니다. 대충 양생한 콘크리트 벽이 아니라 기둥 형태가 있어 제품을 고정하는게 훨씬 쉬웠습니다. 이동성을 고려해서 설치한 자석 브라켓은 모두 제거하고 네 현장다 벽면에 칼블럭으로 재설치를 하느라 들고다녀야 하는 공구가 많아 더욱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현장도 이렇게 깔끔하게 마무리 했습니다.

마치며|


저희 알에스코리아는 제품 선정 및 사용 방안에 대한 솔루션 뿐만 아니라, 설치 시운전, A/S 부터 이전설치. 즉 현장이 종료하는 순간까지 안전 작업을 위해서 함께하고 있습니다. 측정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라도 달려가니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서비스컷으로 제 작업사진 몇장 남기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평소에 2000보도 안 걷는 사람인데...